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걱정을 다스리는 3가지 방법

Real estate Map 2023. 9. 26. 07:59

걱정을 다스리는 3가지 방법에 대해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상황과 사람들을 접하게 됩니다. 다양한 상황과 사람들은 우리를 설레게도 하고 기쁘게도 하지만 때론 우리로 하여금 걱정을 하도록 만들기도 합니다. 우리는 걱정을 안 하고 살 수는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인간은 걱정을 하도록 만들어진 존재가 아닌가 생각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걱정을 멈춰야 하는 이유가 존재한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걱정은 우리의 건강과 시간을 빼앗아가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걱정을 먹고 자란다고 합니다. 그리고 심장을 약하게 만들고 위를 망가뜨리며 면역력을 떨어뜨려 질병에 걸리기 쉬운 상태로 만든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좋은 시간들을 보낼 수 있음에도 일어날 확률이 극히 낮은 걱정을 하느라 소중한 시간들을 다 날려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보면 후회가 걱정일 수가 있습니다. 요즘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여러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접하기가 굉장히 쉬워졌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보고 자신은 그러한 위치에 있지 못하다는 후회와 걱정으로 상대적 박탈감을 겪는 사람들도 많이 생겨났습니다. 후회와 걱정은 건강과 시간뿐만 아니라 우리의 에너지를 빼앗아 무력하게 만듭니다. 이렇듯 걱정이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은 막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걱정을 다스려야 하는 이유가 이제 분명해졌습니다. 그럼 걱정을 다스리는 3가지 방법에 대해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걱정을 다스리는 3가지 방법
걱정을 다스리는 3가지 방법

 

[목차]
1. 오늘에 충실하십시오.
2. 걱정되는 것을 글로 쓰고, 우선순위를 적으십시오.
3. 최악의 결과를 생각하고, 글로 적어보십시오.

1. 오늘에 충실하십시오.

빠르게 변화하고 끊임없이 내일을 추구하며 살다 보면 현재의 소중함이 무색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주변에서는 미래를 생각하며 살아야 한다는 말로 우리의 걱정을 부추기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걱정은 우리의 현실을 바라보고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더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오늘을 충실히 살기보다는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스트레스와 무기력으로 오늘을 낭비하는 경향이 큽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도 걱정으로 인해 정신이 피곤해진 겁니다. 

 

그리고 걱정의 80%는 돈 문제에서 비롯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돈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된다면 우리는 걱정의 80%는 줄일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럼 여기서 우리가 오늘에 충실해져야 하는 이유가 명백해집니다. 오늘 우리가 하는 일에 성과에 따라 보상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보상은 우리에게 물질적인 보상으로 주어질 때도 있지만 정신적이고 성장이라는 보상으로 주어지기도 합니다. 이게 우리가 오늘에 충실해야 하는 이유인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에 충실하다 보면 생각이 명확해지고 무기력한 모습이 사라지고 활기찬 자신의 모습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우리의 뇌는 걱정으로 인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아 피곤해지는 것과 반대로 오늘에 충실해지면 뇌에서 신경세포들이 서로 연결이 활성화되어 뇌가 깨어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그럼 더욱 오늘에 충실하게 되고 이게 쌓이다 보면 우리에게 들어오는 보상은 더욱 커지게 될 것입니다.

2. 걱정되는 것을 글로 쓰고, 우선순위를 적으십시오.

걱정도 습관이기에 걱정을 하지 말아야지 하고 결단을 하고도 우리가 모르는 사이 걱정이라는 꼬맹이는 우리 뇌를 가지고 놀고 있습니다. 참 쉽지가 않습니다. 습관은 우리가 무의식 중에도 자동으로 행하도록 설계되기 때문에 단기간에 없애기가 어렵기도 합니다. 그래서 걱정이 끊이지가 않는다면 그 걱정되는 것을 손으로 작성해 보는 것입니다. 지금 내가 걱정하고 있는 것을 글로 쓰다 보면 논리적이지 못하거나 말도 안 되는 걱정들이 자신의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들고 있음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걱정되는 것을 글로 옮기려고 하면 표현이 안 되는 것도 있을 수 있고, 글로 쓰다 보면 명확하게 눈으로 확인이 되기에 해결책을 모색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걱정되는 것을 글로 옮기고 나서 우선순위를 적어보는 것입니다. 걱정이 정리가 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게 됩니다. 이것만으로도 불필요한 정신적 공간을 많이 확보하게 되면서 뇌의 인지 부하를 줄여 더 쉽게 집중하고 하나하나 걱정거리를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걱정을 하는 것에서 걱정을 해결하고 줄이는 방향으로 생각을 하고 노력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걱정되는 것을 생각만 하면서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마시고, 글로 적어 자신의 걱정을 명확하게 두 눈으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명확성은 걱정거리와 우선순위를 더 잘 이해하고 관리하기 쉽도록 만듭니다. 그러니 꼭 걱정되는 것을 글로 쓰고, 우선순위를 적어 자신이 관리하기 쉽게 만들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걱정을 다스리는 3가지 방법걱정되는 것을 글로 쓰고, 우선순위를 적으십시오.걱정되는 것을 글로 쓰고, 우선순위를 적으십시오.
걱정되는 것을 글로 쓰고, 우선순위를 적으십시오.

 

3. 최악의 결과를 생각하고 글로 적어보십시오.

걱정되는 것을 글로 쓰고, 우선순위를 적어서 실천해보려고 해도 불안한 생각을 떨쳐 버리기가 힘든 경우도 있을 겁니다. 그럼 있는 그대로 현 상황을 분석해 보는 겁니다. 나의 현재 상황을 있는 그대로 적어보는 것이고 걱정을 하는 이유에 대해 써보는 겁니다. 그리고 걱정하고 있는 것에 대해 최악의 결과를 생각해 보는 겁니다. 그 결과는 나에게 어떠한 피해를 주는지 그 걱정을 마주하는 겁니다. 대부분 우리가 걱정하는 이유는 그 걱정하는 바를 제대로 보지 않기 때문입니다. 피하고 쉽고 마음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걱정에 대한 최악의 결과를 생각해 보고 그것을 글로 써보고 똑바로 마주해 보는 겁니다. 그리고 이것은 나에게 아무것도 아니다는 생각을 하는 겁니다. 별거 아니라는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생각을 반복하다 보면 행동해야 할 것이 떠오르거나, 자신이 할 수 있는 영역 밖에 일일 수가 있습니다. 행동할 것이 생각났다면 바로 행하는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어쩔 수 없다는 것을 받아들이셔야 합니다. 하지만 그때부터 마음이 편안해졌다는 것을 느끼셨을 겁니다. 그리고 어쩔 수 없다는 것을 받아들이면서 그 안에서도 대처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실 겁니다. 그러니 끊임없이 괴롭히는 걱정에 대한 최악의 결과를 생각하고 글로 써보고 두 눈으로 마주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생각나는 대처방안을 따르시길 바랍니다. 

 

이상 걱정을 다스리는 3가지 방법에 대해 나눠보았습니다. 이제 더 분명하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걱정을 하자 마시길 바랍니다. 일어날 확률이 극히 낮은 걱정을 계속하고 또 하면 그 걱정이 진짜 일어납니다. 끌어당긴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걱정을 다스리는 3가지 방법을 익혔으니 걱정하지 마시고 한번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써 보시고 "나에게는 이러한 걱정은 별거 아니다"라는 말을 계속 되뇌는 겁니다.

 

반응형